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폰 배터리 수명 최대화 하기

http://www.apple.com/kr/batteries/
리튬 이온 배터리

충전식 리튬 기반 기술은 현재 Apple 노트북 컴퓨터, iPod, iPhone에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표준 배터리 기술은 다른 기기에도 채택되고 있습니다. Apple의 배터리는 다른 기기의 리튬 배터리 기술과 동일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충전 배터리처럼, 리튬 배터리도 언젠가는 교체해야 합니다.

표준 기술

리튬 이온 배터리는 니켈 기반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습니다. 또한 리튬은 가장 가벼운 금속이므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더 길면서 무게는 더 가볍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언제든지 다시 충전할 수 있으며, 니켈 기반 배터리와 달리 충전 능력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완전 충전 혹은 방전 사이클을 지킬 필요가 없습니다. (니켈 기반 배터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충전과 방전이 반복되면 구조가 변경되는 결정이 늘어나므로 완전히 충전할 수 없으며, 불편하지만 완전히 방전한 다음에 충전을 해야 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 충전 차트


표준 충전

대부분의 리튬 이온 배터리는 빠른 충전을 채택하여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한 다음, 저속 충전 모드로 전환합니다. iPod을 충전 중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80%까지 충전되는 데 약 2시간이 걸리며, 다시 2시간 정도 더 지나야 완전히 충전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완전히 충전할 수 있지만 정해진 충전 횟수 이상은 충전할 수 없습니다.

충전 사이클

충전 사이클. 배터리 용량을 100% 사용하고 100% 충전하면 충전 사이클이 1회 완료됩니다.

충전 사이클 1회는 배터리의 용량을 모두 사용한다는 의미이지만, 충전 회수가 1회인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iPod으로 하루에 몇 시간씩 음악을 들어 배터리 용량의 절반을 소비한 다음 완전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날에도 이를 반복한다면 충전 사이클은 2회가 아닌 1회 완료되었습니다. 따라서 한 사이클을 완료하는 데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충전 사이클을 한 번 완료할 때마다 배터리의 용량이 조금씩 감소됩니다. 그러나 Apple 노트북, iPod, iPhone의 배터리는 수많은 사이클이 완료된 후에야 원래 배터리 용량의 80%만 충전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충전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결국에는 배터리를 교체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절약하기 노하우

관심을 조금만 더 기울이면 iPhone의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hone을 직사광선 혹은 고온의 차량 내 (앞좌석 사물함 포함)에 두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열은 배터리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알아두어야 할 용어

'배터리 사용 시간'은 아이폰을 다시 충전하기 전까지 사용하는 시간입니다. '배터리 수명'은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기 전까지 사용한 총 시간입니다.

Your iPhone works best from 32° to 95°F

iPhone 온도 환경. iPhone은 0°C ~35°C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관할 수 있는 온도는 -20°~ 45°C입니다. 실온 (22°C)에 가까운 곳이 iPhone을 사용하거나 보관하기에 이상적입니다.

1. 아이폰 배터리 사용 통계 보기

iPhone 사용 방법과 배터리가 일반적으로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알고 있다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iPhone 사용 통계는 홈 화면의 설정 아이콘을 누른 다음 일반 > 사용 내용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충전된 후 지난 시간' 항목에서는 다음 두 가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사용 내용: 지난 번에 완전히 충전한 이후에 iPhone을 사용한 시간과 iPhone이 깨어있는 시간입니다. iPhone은 통화, 이메일 사용, 음악 감상, 웹 브라우징, 텍스트 메시지 송수신, 이메일 자동 확인같은 특정 백그라운드 작업 시에는 깨어있습니다.
  • 대기: 지난 번에 완전히 충전한 이후 iPhone의 전원이 켜져 있는 시간입니다. 잠자기 상태였던 시간도 포함됩니다.
     

2.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하기
 

Software Update

여러분의 아이폰에 최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세요. 엔지니어들이 배터리 성능을 최적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았을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iTunes 최신 버전으로 iPhone을 최신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iPhone을 컴퓨터에 연결한 다음, 소스 목록에서 iPhone을 선택하세요. 요약 패널에서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는 iPhone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버전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최신 버전이 설치됩니다. 당신의 iPhone에서 iOS 5가 구동될 경우에는,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가서 화면에 나오는 설명을 따라하면 최신 버전으로 무선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사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에 따라서 배터리 수명이 단축되는 현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즉, 즉각적인 업데이트보다는 사용평가를 확인하고 업데이트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설정 최적화하기

구성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몇 가지 기능은 iPhone의 배터리가 더 빨리 소모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을 수신 빈도와 자동 확인 기능을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의 수는 배터리 사용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팁은 iPhone 3.0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iPhone에 적용되며,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위치 서비스 사용 최소화: 지도처럼 위치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App은 배터리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설정 > 일반 > 위치 서비스로 가면 위치 서비스를 꺼두거나 필요할 때만 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푸시 알림 끄기: App Store의 일부 앱은 새로운 데이터가 있으면 알려주는 'Apple 푸시 알림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푸시 알림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앱(가령, 인스턴트 메시지 앱)은 배터리 사용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푸시 알림 기능을 비활성화하려면 설정 > 알림에 가서 알림 기능을 '끔'으로 설정하세요. 이렇게 설정했더라도 해당 앱이 실행될 때 새로운 데이터가 받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없다는 점은 유의하세요. 또한, 푸시 알림을 지원하는 앱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알림 설정은 보이지 않습니다. 
  • 새로운 데이터 수신 빈도 줄이기: Mail 같은 App은 특정 시간마다 데이터를 무선으로 가져오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이나 다른 데이터를 자주 가져올수록, 배터리는 더 빠르게 소모됩니다. 새로운 데이터를 수동으로 가져오려면, 홈 화면에서 설정 > 메일, 연락처, 캘린더 > 데이터 업데이트로 이동하여 '수동'을 누릅니다. 가져오는 빈도를 줄이려면 설정 > 메일, 연락처, 캘린더 > 데이터 업데이트로 이동하여 '매시간'을 선택합니다. 이는 전체 설정이므로 푸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App에도 모두 적용된다는 점에 주의하십시오.
  • 푸시 메일 끄기: Yahoo!, MobileMe, Microsoft Exchange 같은 푸시 메일 계정을 사용한다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푸시 기능을 꺼두십시오. 설정 > 메일, 연락처, 캘린더 > 데이터 업데이트로 이동하여 푸시 기능을 '끔'으로 설정합니다. 이제 여러분의 푸시 이메일 계정으로 보내진 메시지를 도착 시가 아닌 전체적으로 적용되는 가져오기 설정에 따라 iPhone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 확인 이메일 계정 줄이기: 확인하는 이메일 계정을 줄이면 전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계정을 끄거나 삭제하면 됩니다. 이메일 계정을 끄려면 설정 > 메일, 연락처, 캘린더로 이동하여 이메일 계정을 선택하고, 해당 계정을 '끔'으로 설정합니다. 계정을 삭제하려면 설정 > 메일, 연락처, 캘린더로 가서 이메일 계정을 선택하고, '계정 삭제'를 누릅니다.
  • Wi-Fi 끄기: Wi-Fi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기능을 꺼서 전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설정 > Wi-Fi로 이동하여 Wi-Fi를 "끔"으로 설정합니다. iPhone으로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 휴대전화 데이터 네트워크 대신 Wi-Fi를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 Bluetooth 끄기: Bluetooth 헤드셋이나 차량용 키트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면 Bluetooth를 꺼서 전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일반 > Bluetooth로 이동하여 Bluetooth를 "끔"으로 설정합니다.
  • 신호가 낮거나 서비스 이탈 지역에서 에어플레인 모드 사용: iPhone은 항상 휴대전화망 연결을 유지하려 하므로 전파가 약하거나 서비스가 되지 않는 지역에서는 전원을 더 소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에어플레인 모드를 켜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단,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는 없습니다. 에어플레인 모드를 켜려면 설정으로 가서 에어플레인 모드를 켜십시오.
  • 밝기 조정: 화면 밝기 낮추기도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설정 > 밝기로 이동한 다음,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밀면 기본 화면 밝기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밝기 기능을 켜서 화면 밝기가 현재 조도에 따라 조정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 밝기로 이동하여 자동 밝기를 '켬'으로 설정하십시오.
  • 이퀄라이저 (EQ) 끄기: iPhone에서 음악을 들을 때 이퀄라이저 설정을 적용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감소됩니다. 이퀄라이저를 끄려면 설정 > iPhone > EQ로 이동하여 '끔'을 누릅니다. 음악에 대한 이퀄라이저를 iTunes에서 설정한 경우에는 iPhone의 EQ 설정에서 Flat으로 바꿔주어야 이퀄라이저 끄기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iPhone은 iTunes의 설정을 그대로 유지하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설정 > iPhone > EQ로 이동하여 Flat을 누르십시오.

4. iPhone 잠그기

너무 뻔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잠궈두어야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iPhone이 잠겨 있는 동안에도 전화와 문자 메시지는 받을 수 있지만, 화면을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iPhone을 잠그려면 잠자기/깨우기 버튼을 누릅니다. 또한 자동 잠금 간격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일정 시간 동안 iPhone을 사용하지 않으면 더 빨리 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 잠금을 설정하려면, 설정 > 일반 > 자동 잠금으로 가서 잠금 간격을 1분처럼 짧게 설정하십시오.

5. iPhone 정기적으로 사용

아이폰의 리튬 기반 배터리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관리하려면 배터리 내의 전자가 때때로 움직이게 해야 합니다. 최소한 매달 1회의 충전/방전 사이클을 완료하게 - 배터리를 100% 충전한 다음 완전히 소모하게 - 해주십시오.

기타 노하우 
리튬건전지의 특성상 한달에 한번정도 완전 방전 후 완전 충전을 해주면 배터리 수명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 배터리 사용 시간은 네트워크 구성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실제 결과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충전 배터리는 충전 횟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나중에는 Apple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apple.com/kr/batteries를 참조하십시오. 통화 시간, 대기 시간, 3G 상태 인터넷 사용, Wi-Fi 상태 인터넷 사용, 동영상 재생, 오디오 재생에 대한 iPhone 성능 테스트 세부 사항은www.apple.com/kr/iphone/battery.html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