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역사의식을 바로잡기 위해 출시된 All that 5.18!





 다가오는 5월 18일은 광주 민주화 운동 33주년이다.

그러나 광주 민주화 운동이 일어난지 3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심지어 최근 '민주화'라는 단어에 대한 의미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젊은 세대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다.


▲ S 걸그룹 전효성 씨


 광주 민주화 운동 33주년을 맞아 공익적 앱개발 프로젝트 DESIGNZOOS가 HUGESTAR 팀과 합작하여 출시한 'All That 5.18'은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역사의식을 바뢉기 위한 취지를 가지고 5.18에 관한 모든 정보를 스마트기기에 맞추어 무료로 제공한다.



다운로드 바로가기



1. 구글 플레이에서 'all that 5.18'를 검색하여 설치한다.  

518, 광주민주화, 5.18 등으로 검색해도 나온다.



  




2. 설치된 'all that 5.18'을 실행하면 잠시 로딩화면이 생긴 후 메인화면이 나온다. 메뉴는 광주민주화 운동에 대한 열린 백과를 지향하는 위키 백과 메뉴, 영상이나 웹툰같은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 놓은 아카이브, 오월길미션, 관련 행사정보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3. 위키백과는 4개의 하위 메뉴를 갖는다. 5.18, 7열사, 타임라인, 교통정보이다. 

 5.18은 5.18에 대한 정의와 설명 등이 백과사전 방식으로 구현된 항목이다. 이 메뉴에서는 5·18의 발생배경, 정의와 전개과정, 학계의 평가 및 관련 문서 자료를 볼 수 있다.



  

▲ '위키백과'의 5·18


 

▲ '위키백과'의 7열사


  

▲ '위키백과'의 타임라인


 

▲ '위키백과'의 교통정보




4. 아카이브는 5·18에 대한 문서 자료를 제외한 영상자료, 사진자료, 웹툰, 서적 및 관련 기사를 열람할 수 있다. 



 

▲ '아카이브'의 영상


▲ '아카이브'의 사진


  

▲ '아카이브'의 사진


 

▲ '아카이브'의 서적


 

▲ '아카이브'의 기사




5. 오월길 미션은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이 5·18 당시 사건이 일어난 장소들을 지도와 버스노선을 통해 직접 방문하고 방문을 인증할 수 있는 메뉴이다. 미션을 클리어하면 난이도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구현될 예정이다.


 

 




6. '행사정보' 메뉴는 5.18 행사 관련 최신 정보를 열람하도록 만들어진 갤러리이다. '행사정보' 메뉴는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구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