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첨받고 확인할 것들

아이폰X, 아이폰8 구매후 체크해야할 체크리스트

아이폰X가 출시되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통신 3사에 따르면 30만명이 넘는 사람이 아이폰X를 예약했습니다. 하지만 비싼 가격 덕에 여전히 '아이폰 X를 비싼 돈 주고 사도 되는 걸까', '아이폰 X를 사면 후회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아이폰X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이폰 구매가 합리적인지, 구매 했다면 체크해야 할 체크리스트는 무엇인지 점검합니다.



▣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아이폰 X를 구매한다면?


아이폰X를 비롯한 아이폰의 OS는 사용하기 편합니다. 그리고 익숙합니다. 무엇보다 사진과 음악, 동영상을 관리하려면 전용 프로그램인 아이튠즈를 써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유저들에게는 그 밖에도 아이폰X를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점들이 다소 존재합니다. 

큰 맘 먹고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X 스마트폰으로 갈아타기를 결정했다면 챙겨야 할 데이터들이 제법 있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주소록, 캘린더, 사진 등등입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역시 호환되지 않는 것이 많기에 고민해야할 점입니다.


▣ 아이폰 X는 합리적 가격인가? - 스마트 결제 관련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삼성, LG 등의 스마트폰은 현재 국내에서 오프라인 결제와 교통카드 기능 등을 지원합니다.

외출시 지갑소지 없이 스마트폰만 들고 나가면 결제의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은 아직입니다. 아이폰X를 구매한다면 편리함을 포기해야합니다.


아이폰X는 미국, 유럽 등에서 오프라인 결제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NFC나 비콘 등의 기능을 통해 다양한 O2O(오프라인-온라인) 서비스의 이용 및 결제가 가능합니다.


국내 정책과 제도의 문제 상 빠른 시일내에 이런 기능이 도입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 구매했다면 반드시 체크해야할 체크리스트

아이폰 불량 판정기준 확인 : http://wuuz.tistory.com/205


1. 가장 먼저 폰을 받으면 외관을 살펴봅니다.


아이폰의 외관상 기스나 찍힘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아이폰 측면에 장착된 각종 버튼의 이상 유무도 확인합니다.


2. 음악을 재생하여 보십시오


임의로 어떤 음악을 재생하여 아이폰 스피커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3. GPS를 확인하세요


GPS 설정을 켠 상태에서(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위치 서비스) 지도 어플을 실행하고

제대로 위치가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4. 통화 품질이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먼저 *3001#12345#*로 통화를 하면 아이폰의 통화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0부터 -80까지가 가장 양호한 상태이고, -120까지 점점 떨어집니다.

-100이 넘는다면 통화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5. 카메라 확인


카메라 안에 먼지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지는 않았는지, 기능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세요.

동영상, 사진 촬영 등의 기능과 소리 녹음 등도 확인해야 합니다.


6. 센서 확인


아이폰은 센서가 많습니다.

자이로센서, 가속도계, 근접센서, 주변광(조도)센서, 기압계 등이 대표적인 센서입니다.


자이로 센서는 나침판을 실행해서 아이폰의 방향을 잘 잡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근접센스의 경우 통화중 스피커 옆 부분을 가리면 화면이 꺼지는지 확인을 통해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주변광 센서도 확인이 간단합니다.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로 들어가서 밝기를 임의로 조정해준 후

자동 밝기 기능을 껐다가 켜보세세요.



7. 아이폰 터치 스크린 확인


아이폰X는 특히나 화면이 차지하는 영역이 큽니다. 

이것 저것 눌러 화면의 터치 확인을 점검하세요.



▣ 혹시 문제가 발생했다면? 판정기준은?

아이폰 수리는 편리하지 않습니다. 애플 공인 서비스센터가 국내 A/S보다 다소 불편한 것으로 알려졌고, 판정 결과 역시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 고장 난 아이폰에 대한 견적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게 됐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지난 9월1일(현지시간) 애플의 아이폰 수리 가이드가 유출됐다고 보도했다. 

이 가이드는 애플이 어떻게 아이폰의 수리나 교체를 결정하는지 보여준다. 보증 서비스의 적용 여부와 기기 손상과 개조로 인한 수리 불가 판정 등에 대한 조건이 명시돼 있습니다.


▲아이폰 판정기준. 출처: 비즈니스 인사이더


보증 서비스가 적용되는 손상의 종류는 액정 아래 먼지나 화소 불량, 전면 카메라의 정렬 불량, 외부 충격이나 추가적인 금이 가지 않은 상태에서의 가느다란 단일 흠집이 있는 경우 등입니다.

여기에 해당한다면 사용자 과실에 의해 아이폰이 침수되더라도 보증 서비스가 적용돼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보증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으면 비싼 수리비용이 청구됩니다. 

제품의 하자가 발생할 경우 10일 이내에 환불이 가능하며 1개월 이내에 새로운 아이폰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