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소식

아이폰4 자이로스코프 센서 도대체 뭐길래?


 아이폰4가 출시되고 국내에서도 실사용자가 점점 늘어나면서 생겨나는 의문은 과연 아이폰4가 아이폰3GS와 많은 차이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좀 더 좋아진 해상도와 카메라 화소수 말고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는 차이점은 못느끼겠다는 것이 그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사용자들이 잊고있는 스펙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이로스코프 센서인데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4 공개와 더불어 아슬아슬한 젠가게임을 하는 모습을 선보인바 있습니다.



 자이로스코프 센서는 아이폰에서는 이른바 6축센서라고 하여 기존에 아이폰3GS 이하 모델에 장착된 센서와 비교해서 좀 더 다양한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가속 센서라고 불리우는 3GS의 센서는 단순히 가속 및 감속만을 감지하는데 비해, 자이로스코프는 이는 물론 높이와 회전 그리고 기울기까지 감지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아이폰 3GS 이하 모델에서는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가 단순했기 때문에 핸들을 돌리는 등의 간단한 게임만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아이폰4에 자이로스코프 센서를 장착하면서 앱 개발자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CoreMotion API 를 만들어 배포하게 됩니다. 보다 정교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센서와 더불어 소프트웨어의 기반까지 가춘 것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자이로스코프 센서를 통해 사용자는 어떤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이는 6축센서를 발빠르게 도입해서 게임을 업데이트 한 Ngmoco 의 Eliminate:GunRange 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 위 게임은 타격을 앞에두고 총을 맞추는 게임이었습니다. 화면 안에서 표적의 위치가 어디에서 튀어나올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아이폰3GS에서는 화면에 두 손을 얹고 표적을 예의주시해야 했죠. 때문에 손바닥에 지문이 다 닳도록 손으로 화면을 비벼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속 게임은 어떤가요? 위, 아래, 왼쪽, 오른쪽까지 휴대폰을 이동시켜주면 총의 타겟은 표적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하게 됩니다. 좀 더 정교한 타격이 가능해 진 것이죠.

 뒤이어 FPS 게임으로 유명한 NOVA 도 자이로스코프센스를 작동할 수 있게 게임을 수정하여 업데이트 했습니다.



 어때요 게임이 좀 더 역동적으로 느껴지지 않나요?

또 역동적인 드럼치기와 피아노 건반 누르기도 가능해졌습니다.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한 드럼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한 피아노>


 자이로스코프는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를테면 2차원에서 그쳤던 아이북어플리케이션을 3차원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책의 앞,뒤,옆까지 자유자재로 살펴볼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쇼핑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2차원 이미지로 제품정보를 활용하는 것에 그쳤던 것에 비해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한 쇼핑의 경우 역동적인 정보전달이 가능하게 된 것이죠. 가령 자동차 정보를 아이폰에서 본다고 했을 경우 자동차의 바퀴 하나 본네트 하나까지 휴대폰을 돌려가면서 세밀하게 살펴 볼 수 있다면 사용자로써도 정보를 얻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자이로스코프의 가능성은 앞으로도 아이폰4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해주는 것입니다. wii 같은 게임에나 들어갔던 정밀센서가 휴대폰에도 장착,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줄 준비를 마친 것이죠.

 아이폰4로 우리가 얼마나 새로운 경험할 수 있을 지 궁금하지 않나요?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손가락 꾹~ 추천과 구독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