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아이폰 강좌

아이폰 속도 향상 및 메모리 향상시키기

아이폰 속도 향상 및 메모리 향상시키기
아이폰 메모리에서 상주하는 데몬을 지우거나 비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아이폰의 속도 향상 및 메모리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대신 안정성 측면에서는 취약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필요한 부분만 삭제하시길 바라며, 휴대폰에 이상이 생길 경우 휴대폰 소유자 본인의 책임이라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꼭 파일을 백업하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진행하기에 앞서 이 데몬이라는게 뭔데 지워야하는걸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아이폰 데몬 삭제 작업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가 구동될때 수십가지의 백그라운드 프로세서가 메모리에 올라옵니다. 이 프로세서들은 예를들어 인터넷에 연결하기, 전화받기등등 아이폰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들도 있고 아이폰 자체를 구동하는 데 그다지 필요없는 것들이 꽤 존재합니다.
이것들로 인해 512M의 아이폰의 램에서 초기부팅시 available memory가 512가 아닌 약 300M정도인것입니다. 

따라서 아이폰의 데몬을 삭제함으로써 속도 향상을 시키고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은 
평범한 일반사용자에게 불필요한 데몬을 삭제 혹은 이름을 변경해 아이폰 구동시에 메모리에 올라오지 않도록 해주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가장 효과적으로 아이폰의 속도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방법 :

1.  iFunbox나 iphone Explorer등으로 아이폰에 접속을합니다.
(오프라인 모드이므로 afc2add가 설치되있어야함)

http://i-funbox.en.softonic.com/ - iFunbox 다운로드



2. /System/Library/Launchdemons 경로로 들어갑니다.

3. 아래에 설명된 안전한 데몬파일이름을 변경한다.

예)com.apple.DumpPanic.plist일 경우 com.apple.DumpPanic.plist.bak으로 이름변경

뒤에 bak만 추가하여 붙이는 것이므로 안전한 작업을 위함입니다. 삭제를 하시는것은 추천드리지는 않지만 가능합니다.

 

다음은 절대적으로 안전한 데몬리스트입니다. (이 밖에 선택적으로 삭제하실 수 있는 데몬들이 있지만 어느정도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적지 않았습니다).


 


com.apple.DumpPanic.plist -
애플이 아이폰에 축적된 충돌사항들을 평가

com.apple.ReportCrash.(Different Things).plist -
충돌이 왜 일어났고 무슨프로그램에 의한건지에 언제일어난건지등의 데이터를 모으는 데몬들 (ReportCrash란 비슷한 이름의 데몬파일 종류가 5개 있는데 모두 삭제혹은변경가능합니다.)

com.apple.CrashHouseKeeping.plist -
이것도 충돌을 다루는 데몬입니다.

com.apple.aslmanager.plist -
시스템에서 발생된 로그들을 다루는 데몬com.apple.syslogd.plist - 로그 시스템의 이벤트들을 저장하는 데몬

com.apple.powerlog.plist -
써드파티 충전장비들의 비호환성을 모니터하는 데몬


com.apple.stackshot.server.plist -
이 데몬의 기능에 대해 현재까지 알려진것이 없습니다. 아이폰에 미치는 부분이 없다고 봐도 되므로 삭제 혹은 변경 가능

com.apple.tcpdump.server.plist -
네트워크 상에 전송되는 파일 찌꺼기들을 담아두는 데몬입니다. 지우셔도 무방합니다.

com.apple.iqagent.plist -
아직 알려진것이 없지만 삭제혹변경가능

com.apple.mobile.profile_janitor.plist -
아직 알려진것이 없지만 삭제혹변경가능.

com.apple.chud.chum.plist -
애플의 CHUD(Computer Hardware Understanding Developer)툴과 관련이 있습니다. 개발자와 관계된 데몬입니다. 일반 사용자시라면 지우셔도 무방

com.apple.chud.pilotfish.plist -
애플의 CHUD(Computer Hardware Understanding Developer)툴과 관련이 있습니다.